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s_visual.png

교육과정

특색 교육

독서인문교육

  •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 운영
  • 성장을 위한 도서관 활용 및 독서 기반 수업

AI & 디지털 창의 역량 교육

  • 인공지능 사회에 필요한
  • STEAM 고카트 행사를 통한 융합인재 양성

지속가능발전교육

  • SDGs에 대한 이해와 세계시민으로 정체성 함양
  • 지구촌 문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 및 해결 역량

책임교육

  • 진단과 맞춤형 집중 지원을 통한 학습결손 최소화
  •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 성장 지원

교육과정 특성

  • 미래사회 인재상의 변화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
  • 고교 선택 확대에 따른 학습자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학생 중심의 창의형 진로.진학 교육과정 확대 운영을 통해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 실현
  • 창의적인 지성과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개선으로 교실 수 업의 실질적인 개선 실천
  •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, 창의적 체험활동(진로활동)의 통합 운영으로 존중과 배려를 익히며 진로 계획의 구체화와 실천에 기여

운영중점

  • 학생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과목 개설
    • 학교 간 다양한 분야의 교과목 개설을 통한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권 강화
    • 학생의 희망, 특기·적성을 고려하여 학생이 진학하려는 학과와 연계성이 있는 과목 중 정규 교육 과정에서 개설하지 못한 교과목을 소인수 강좌로 개설·운영
    • 학생의 과목 수요조사를 통해 인근 학교와 학사일정, 교육과정 운영시간 등을 고려하여 공동교육 과정 운영함.
  • 특성화된 교과 교육과정 운영
    • 정보 SW-인공지능 교육 특성화, 경제 데이터 리터러시 경제 융합 특성화 등 Two 트랙 운영
  • 인공지능에 대한 경험 그 이상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 교육 (Intel ® AI for youth)
    • 2021년 Intel® AI LAB 운영교로 지정되어 3년 차 Intel AI for youth 프로그램 운영
    • 2023년 Intel Global Impact festival 국가대표 선발 및 싱가폴 ITE CW 학생초청 협업 프로젝트
    •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및 인공지능 사회에 필요한 마인드 함양과 직업 역량을 탐색 모든 학생이 인공지능 도구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고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능숙한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활동 진행
    • 의미 있는 소셜 임펙트 창출 프로젝트 개발과 공유경험을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
    • Intel AI for youth의 학습 여정

그 밖의 다양한 학교 특색 교육과정

학교 자율과정 운영

  • 교과 또는 타 교과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및 과제 탐구 수업으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해당 과목의 '세부능력 및 특기사항'에, 특정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한정하기 어려 운 융합 활동의 경우 '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'에 기록됨
  •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미래역량 중심 진로 교육과 교과 융합 활동, 마을과 연계한 교육활동,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동 등 다채로운 주제 반 편성 운영

독서 연계 교육

  • 교과교사와 사서교사가 함께 만드는 창의 융합 수업 운영으로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토의·토론 수업, 협력 수업, 프로젝트 학습 실현, 모든 활동 내용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기록

경기 레인보우메이커 학교 운영

  • 2019년 경기 레인보우메이커 운영교로 지정되어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 운영
  • 특정 교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교과 간 융합을 기반으로 하여 2023년 물리학, 정보.기술 관련 교과의 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DIY 전동카트 제작, 브로큰브릿지 프로젝트 운영
  •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토의·소통·협력 능력 신장과 실천과 나눔을 통한 상상 · 창작 · 공유의 문화를 경험함

(지속 가능한 발전 SDG's)운영

  • 학교와 지역 공동체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문제를 찾아,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이 사회 및 환경 측면에서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고, 실천적 방안 제시
  • 우리 고장과 지역의 문화 및 생활 터전에 대한 애착심과 애향심을 기르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의식 향상과 참여 활동을 통해 특기사항 을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